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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 2021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디자인

by Ε=Ζⅴ 2021. 5. 25.

세계 최초의 양산형 대형 수소 전기 트럭,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XCIENT Fuel Cell) 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의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에너지 효율이 매우 뛰어난 친환경 운송 솔루션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탄소 배출 제로를 향한 여정이 시작되었는데, 그 첫 단계가 바로, 2021년형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로 수소 에너지를 선택하였습니다.

 

에너지 생산 단계부터 운행 단계까지 탄소 배출 제로를 완성한, Xcient Fuel Cell은 이제 환경오염 없는 미래 물류의 장을 열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 트럭 운행으로 화물 운송의 핵심은 바로 충전 시간과 주행거리입니다.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면서도, 충전시간이 짧고 주행거리가 긴 수소는 대형 트럭 연료로 적합하기 때문에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디자인

엑시언트-수소전기트럭-전면-모습
xcient-fuel-cell-전면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은 에너지 효율이 매우 뛰어난 친환경 운송이 가능합니다. 쉬운 충전이 가능한데, 1회 충전시간 8~20분으로, 1회 추전만으로 원활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탱크 압력 350bar 기준이며, 외부 탱크 온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은 매우 긴 주행거리가 가능합니다. 1회 충전만으로 400Km까지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에 적합합니다. 400Km 운행 사양은 4x2 중축, GVW 18톤으로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엑시언트-수소전기트럭-측면-모습
xcient-fuel-cell-측면

엑스언트 수소 전기트럭에 담긴 기술력은 어떤 길에서도 대형 화물 트럭에 필요한 주행 능력을 선보입니다. 현대자동차만의 기술로 개발된 FCEV 파워트레인으로 한층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엑스언트 수소 전기트럭의 핵심 장비입니다.

 

95kW 스택 2개 기준으로 최대 출력은 190kW입니다. 또한 고전압 배터리 팩으로 연료전지의 전력을 저장하고 출력합니다. 제동시에는 전력 회수도 담당합니다. 24.4kWh 3개 기준으로 배터리 팩 용량은 73.2kWh입니다.

 

수소 저장 시스템의 경우 최저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동용량 탱크 7개로 SOF 100% 기준 수소량을 기준으로 탱크 용량은 32.09kg이며, 주행 모터는 스택 및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의 주행력을 높여줍니다. 최대 출력은 350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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