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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리니지M

리니지M 자존심을 건 전투 시스템 알아두자 PVP/성향치/복구

by Ε=Ζⅴ 2020. 11. 19.

리니지라는 게임은 전투의 고유명사로 캐릭터 간의 전투 시스템을 많은 유저들에게 알린 게임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전투가 매우 치열한 게임입니다. 이는 모바일 리니지M까지 이어지면서, 많은 유저들의 과금을 유도하는 동시에 랭커들의 자존심을 건 모바일 화면 속 또다른 세상입니다.

그렇다면, 전투마다 등장하는 PvP라는 단어는 도대체 무슨 뜻일까? PvP는 'Player VS Player'의 약자로, 캐릭터간의 전투를 뜻합니다.

리니지M에서는 'Nomal Zone' 및 'Combat Zone' 입장시 다른 캐릭터를 강제로 공격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선악을 의미하는 성향치 수치에 따라 '로우풀 / 뉴트럴 / 카오틱'으로 나눠지게 되며, 카오틱 캐릭터가 되면 여러가지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SAFFTY ZONE : 세이프티 존에서는 PvP 및 PK가 불가능합니다.
  • NORMAL : 노멀 존에서는 PVP 및 PK가 가능하지만, 사망시 경험치 손실이 발생하고 죽인 캐릭터는 PK 카운트가 올라가며, 카오틱 성향이 됩니다.
  • COMBAT : 컴뱃 존에서는 성향 및 경험치/아이템 손실 없이 자유롭게 PVP 및 PK를 할 수 있습니다.

PK 카운트 및 패널티

노멀 존에서 카오틱 성향이 아닌 다른 유저를 사망시킬 경우, PK 행위로 간주되어, PK 카운트가 1씩 증가합니다. 24시간 동안 경비병 NPC의 공격을 받게 되고, PK 행위로 인해 PK 카운트가 증가할시 성향치가 하락되어 카오틱 캐릭터가 됩니다. 카오틱 캐릭터가 될 경우 다양한 패널티가 발생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이름이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다른 플레이어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노멀 존에서 공격당해 사망할 경우 많은 양의 아이템을 드롭하게 됩니다.
  • AC패널티가 적용되며, 물약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성향치 시스템

성향치는 캐릭터의 성악을 의미하는 수치로, 유저들의 선행도를 의미합니다. 캐릭터가 선한 일을 하거나, 악한 일을 할 때마다 성향치가 변경이 됩니다. 몬스터를 사냥하면 성향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다른 유저를 죽였을 경우 성향치가 감소됩니다.

  • 성향치 증가 : 몬스터를 사냥하면 성향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몬스터를 통해 획득하는 수치는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사냥을 해야 합니다.
  • 성향치 감소 : 다른 유저를 공격하여 사망시킬 경우, 성향치가 감소됩니다. 단, 사망시 캐릭터의 성향이 카오틱일 경우에는 감소되지 않습니다.

성향치 종류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면, 기본 성향치는 0부터 시작됩니다. 성향치는 '-32768 ~ 32767'까지 존재하며, 성향치는 수치가 특정 구간 도달시 색상이 변경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로우풀 캐릭터 : 성향치가 501~32767 사이일 경우 로우풀 캐릭터가 되며,이름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로우풀 캐릭터는 몬스터 또는 캐릭터에게 공격 당해 사망할 경우, 아이템을 드롭할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로우풀 수치가 높을 수록 AC 혜택이 좋아집니다.
  • 뉴트럴 캐릭터 : 성향치가 0~500 사이일 때 이름이 하얗게 표시되며 별 다른 특징은 없습니다. 몬스터나 다른 캐릭터에게 공격을 당해 사망할 경우, 랜덤으로 아이템을 드롭할 수 있으며, 몬스터나 다른 캐릭터에게 공격을 당해 사망할 경우, 랜덤으로 아이템을 드롭할 수 있습니다.
  • 카오틱 캐릭터 : 성향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지면 이름이 붉은 색으로 표시됩니다. 몬스터를 사냥하여 경험치를 획득하였을 경우, 성향치를 조금씩 상승 시킬 수 있으며, 수치가 0일 경우 다시 뉴트럴 캐릭터로 변경 됩니다.
성향치 구간 이름 성향치 수치 혜택 패널티
로우풀 캐릭터 30000 ~ 32767 AC-3 -
20000 ~ 29999 AC-2 -
500 ~ 19999 AC-1 -
뉴트럴 캐릭터 0 ~ 499 - -
카오틱 캐릭터 -1 ~ -19999 - AC+1 / HP물약 회복량 2% 감소
-20000 ~ -29999 - AC+3 / HP물약 회복량 5% 감소
-30000 ~ -32768 - AC+5 / HP물약 회복량 8% 감소

정당 방위

플레이어가 카오틱 성향이 아닌 뉴트럴/로우풀 캐릭터를 공격하게되면 성향치가 보라색으로 표시 됩니다. 보라색 상태의 플레이어를 상대 플레이어가 공격하면 동일하게 보라색 상태가 되며, 동일한 보라색 상태에서 한쪽 플레이어를 사망 시켰을 경우, PK 패널티가 발생되지 않고 카오틱 캐릭터가 되지 않습니다.

복구 시스템

캐릭터가 몬스터나 다른 플레이어에 의해 사망하게 되면 경험치 및 아이템을 손실하게 되는데 이때 손실된 경험치 및 아이템은 다이아 및 아데나를 지불하고 [회복의 신녀] 나엘 또는 사망 아이콘 HUD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매일 최대 70레벨 미만은 3회, 70레벨 이상은 2회 까지 무료로 복구할 수 있으며 캐릭터 레벨이 증가할수록 복구 비용이 증가되니 캐릭터 사망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망 패널티의 경우 조건이 존재합니다. 캐릭터 사망에 의한 패널티의 경우 유저가 사망한 위치 ZONE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몬스터/NPC에게 사망

  • 세이프티 존 : 패널티 없음
  • 노멀 존 : 패널티 있음
  • 컴뱃 존 : 패널티 있음

유저에게 사망

  • 세이프티 존 : 패널티 없음
  • 노멀 존 : 패널티 있음
  • 컴뱃 존 : 패널티 없음

기본 패널티의 경우, 캐릭터 사망과 동시에 '사망 패널티' 창을 통해 손실된 경험치 수치와 퍼센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손실되는 경험치는 캐릭터 레벨에 비례합니다.

아이템 패널티의 경우, 캐릭터 사망시 아이템이 손실될 확률은 캐릭터의 성향 수치에 비례하며 증가됩니다. 카오틱 캐릭터의 경우 아이템 손실 확률이 매우 높으며, 특히 더 주의해야 됩니다.

사망 시 손실된 경험치는 각 마을에 위치한 [회복의 신녀] 나엘 또는 사망 아이콘 HUD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 복구 비용은 다이아와 아데나 중 원하는 화폐를 선택하여 복구 할 수 있는데 캐릭터 레벨이 높을수록 경험치 복구 비용이 증가합니다. 또한 일일 최대 70레벨 미만은 3회, 70레벨 이상은 2회 까지 무료로 복구할 수 있으며, 경험치 복구는 사망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72시간 이내만 가능 합니다.(사망 시점 기준으로 24시간이 지났을 경우는 다이아 복구만 가능하며, 시간 경과에 따라 복구 비용 증가)

경험치 복구와 마찬가지로 [회복의 신녀] 나엘 또는 사망 아이콘 HUD를 통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복구 비용은 다이아와 아데나 중 원하는 화폐를 선택하여 지불할 수 있으며 손실된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복구 비용이 증가됩니다. 아이템 복구는 일일 무료 복구가 없으며 경험치 복구와 마찬가지로 사망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72시간 이내만 가능 합니다.(사망 시점 기준으로 24시간이 지났을 경우는 다이아 복구만 가능하며, 시간 경과에 따라 복구 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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